본문 바로가기

오토|자동차

내가 직접 경험한 장기 렌트카 저렴하게 구하는 방법

오늘은 혹시라도 장기 렌트카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저의 경험을 빌어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뭐 대단한 노하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 업체가 난립하는 가운데 시간과 비용의 불필요한 소요를 줄이고 현명한 선택을 하는 것은 결코 쉬운 것만은 아닙니다. 물론 저의 조언만으로 결론을 내리지 말고 인터넷 손품을 통해서 정보 조사, 주위 경험자들의 조언을 참고하여 심사숙고하여 결정하길 바랍니다.

 

 

일시불, 할부, 리스, 렌트, 어느 것이 유리할까?

 

아마 위의 네 단어를 두고 고민을 하는 분들이 적지 않을 거라고 여겨지는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절대적으로 어느 것이 유리하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언뜻 보면 일시불로 차를 구매하는 것이 전체적으로 봤을 때 가장 저렴할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단기간 내 오랜 키로수를 타는 경우라면 렌트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의 사고경력, 나이, 운행 거리, 사업자 여부, 초기 자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결정을 해야 하므로 모두에게 일괄적으로 어느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경우의 수가 무수히 많으므로 일일히 설명드리기 고란하여 여기까지로 하겠습니다.

 

 

사고가 났을 시 보장 내용에는 차이가 있을까?

 

 

보장범위는 전체적으로 크게 나지는 않지만 대물이나 자차손해면책제도라 하여 자기 부담금 액수 정도가 차이가 납니다. 대물의 경우 1억 혹은 3억이 대부분이며 자기부담금은 적게는 10만원에서 많게는 30만원까지 하며 횟수에 따라 할증이 되는 업체도 있으나 대부분은 할증 제도가 없습니다.

 

또한 가족특약은 기본적으로 들어져 있어 배우자, 직계존속도 포함이 되며 4대 보험이 적용되는 직원도 자동으로 들어갑니다. 그 외 2인을 임의로 추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운전면허증을 업체에 보내 등록 요청을 하면 됩니다.

 

 

연간 운행거리에 따른 월납입금 차이는?

 

보통 2만, 3만, 무제한으로 구분을 하는데 한단계 올라갈 때마다 1만원 안팎의 금액이 상승하게 됩니다. 그리고 만약 2, 3만으로 계약하고 넘게 되면 초과 운행부담금이라고 km당 100원이 청구가 됩니다만 연간 1,000km의 유예거리를 부여합니다. (km당 요금은 업체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

 

 

가장 저렴한 곳은 어디?

 

이 부분이 가장 궁금해 하실텐데요. 가장 저렴한 업체는 **캐피탈, **카드사이며 S*, 롯*, A* 등은 비쌉니다. 많이 차이가 나면 월납입료가 10 ~ 20% 이상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약금에 차이가 날 수 있는데 메이져 회사들은 비교적 낮은데 반해 캐피탈과 카드사는 높았으나 업체에 따라서는 비슷하거나 별 차이가 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계약 전 심사는 필수

 

자! 이제 결정을 하였다면 심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금융상품이 아니라 까다롭게 진행되는 것은 아니지만 신용등급 7등급 이하거나 창업한지 1년 이내 사업자는 캐피탈이나 카드사에서 받아주지 않을 확율이 높습니다. 이럴 경우 메이져 업체로 시도를 해야 합니다. 다만 소득이 높거나 보증금이나 보증보험 대체 등을 통해 받아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무조건 포기하지 말고 심사를 받아보길 바랍니다. 어차피 돈드는 것은 아니니.

 

 

그 밖의 Tip!

 

위의 사이트(삼*카드 다*렉트 오* - 홍보로 오인할 까봐 업체명은 완전 밝히지 않겠습니다.)에 가면 상담원과 통화없이 무료로 바로 대략적인 시세를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나온 결과값을 기준으로 감을 잡고 여러 업체와 딜을 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저기는 얼마인데 여기는 얼마가 비싸다 식으로 알려주어 경쟁을 하게 만들어 가격을 낮추고 무보증으로 하는 경우 보증보험료 지원 or 유류상품권 등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소수이지만 트림을 자기 마음대로 한단계 올리거나 옵션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금액을 뻥튀기하는 상담사가 있으므로 견적서를 꼼꼼히 살펴보고 상담을 받을 때는 예컨데 개인 or 사업자/약정거리/차종/트림/옵션/보증금 or 선납금/ 26세 이상 or 이하 등의 정보를 정확히 알려주도록 합니다.

 

두서없이 생각나는 대로 나열을 하다보니 정리가 잘된지 모르겠내요.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으나 참고를 하여 현명한 소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가시기 전 댓글로 추가적인 팁이 있다면 다른 분들을 위해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바이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