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건강

손톱으로 알 수 있는 건강 정보 5가지

지금 현재의 자신의 건강 상태가 궁금하다면 손톱의 상태를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손톱을 자세히 보면 안쪽에 유난히 흰부분을 띠는 반달 모양을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흰 반달은 조반월이라고 불리우는데 다른 피부에 비하여 손톱은 혈관이 잘보여 건강상태를 알아보기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손톱에서 가장 흰부분이 조반월은 좀 더 명확하게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조반월 통해서 신체의 특정부분에 이상이 있는지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중병에 걸렸거나 영양불균형 또는 신진대사가 원할하지 않다면 가장 먼저 조반월의 크기가 줄어들거나 소실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나이가 든 노인의 경우에는 조반월이 흐려지거나 점점 사라져 없는 사람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선천적으로 조반월이 아주 작거나 없는 사람들도 있다고 하니 따라서 반드시 조반월이 없다고 하여 무조건 몸 건강이 안 좋다고는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손톱의 조반월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건강 상태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맹신을 해서는 안된다는 점 미리 알려드립니다.



1. 엄지와 두뇌

엄지의 있는 조반월은 다섯 손가락 중에서 가장 크기가 크고 선명하여 알아보기 쉬운데요. 그래서 엄지의 반달 모양이 작거나 희미하다면 몸에 심각한 이상이 왔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특히 엄지의 속손톱은 뇌와 연관되어 있어 상태가 좋지 않다면 공황장애, 두통, 우울증, 불안장애, 불면증 등의 증상이 있거나 올 수 있습니다. 


2. 검지와 장기

검지는 사람에 따라서는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런 경우가 정상에 속하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장기와 연관이 있는 검지 조반월이 전혀 보이지 않다면 간이나 췌장을 한번 체크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성들에게 있어 생리통 등 생식계통에 문제가 있는 경우 검지의 조반월에 이상을 보인다고 하니 희미하다면 검사를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3. 중지와 동맥혈압

가운데 손가락 손톱의 조반월이 거의 사라져 볼 수 없다면 고혈압 또는 저혈압 등 동맥혈압관련 질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실제로 혈압에 이상이 있는 사람은 중지 조반월을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4. 약지와 호르몬

약지의 속손톱은 우리 신체의 모든 기관들을 총괄하는 내분비계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만약 약지의 조반월이 잘 보이지 않다면 호르몬 계통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체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5. 소지와 장

소지는 검지와 마찬가지로 속손톱의 크기가 작아서 찾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소지는 장과 연관이 있어 변비나 소화불량을 겪고 있다면 소지 조반월이 약하게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손톱으로 알 수 있는 건강 정보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일각에서는 인간의 질병을 어떻게 손톱 하나로 판단을 하느냐는 부정적인 의견을 내놓기도 합니다. 물론 셀수도 없는 다양한 질병을 손톱 하나로 진단하는 것은 무리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건강에 적신호를 알려주는 신호등과 같은 역할은 일정 부분한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