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어

일본친구도 만들고 일본어도 배우고 해외 펜팔 친구 사귀기

외국의 언어를 배우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직접 그 나라 사람과 대화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IT가 발달된 현대에서는 과거와 달리 인터넷을 통하여 큰 비용과 수고를 들이지 않고도 손쉽게 해외의 사람들과 연락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타국의 사람과 대화를 하고 싶어도 어떻게 해야되는지 막막하기만 한데요. 오늘은 그런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글을 올리려 합니다.

 

저는 몇개월 안됬지만 일본어를 배우고 있는데요. 생각처럼 잘 늘지 않고 귀찮니즘으로 인해서 열심히 하고 있지 않지만 좀비(?)처럼 꾸역꾸역 꾸준히 배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저도 사람이다 보니 문법이나 단어를 공부할 때면 때때로 지루함을 느끼기 마련인데 그럴때면 일본인 친구가 있다면 나의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그리고 재미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친구가 있었는데 어느날 그 친구가 운좋게도 이런 상대가 되어줄 일본인 파트너가 생겼다더군요. 상대는 평소 Kpop에 관심이 많은 중년의 일본여성으로 자주는 아니어도 1주일에 1번 정도 스카이프로 서로 대화를 하면서 연예, 문화 대한 최신정보를 교환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반년 정도 연락을 이어나갔는데 대화를 하다가 답답한 경우도 적지 않았지만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하더군요.

 

일본어 펜팔 친구를 만드는데는 몇가지 방법이 있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서두에서 말한 바와 같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몇몇 사이트에는 외국어를 배우기 위해 펜팔을 찾는 사람들을 서로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 중 제가 추천하는 사이트는 Conversation Exchange인데 이 곳에는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일본인을 비롯하여 세계 각국의 여러어를 배우기 희망하는 사람들과 접촉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에서는 다양한 나이대와 실력을 가진 회원들이 있는데 일본어뿐만 아니라 영어, 프랑스, 스페인어 등 수십가지의 언어 교환이 가능합니다.

 

 

우선 처음으로 방문을 하였다면 상단의 REGISTER로 들어가서 등록을 해야 하는데 가입을 하지 않으면 조회는 가능해도 상대방에게 편지를 보내거나 받을 수가 없습니다.

 

 

혹시라도 유료가 아닌가 의심하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을텐데 상단을 보면 알겠지만 회원가입과 모든 서비스는 100% 무료라고 강조하여 명시되어 있습니다. 등록하는 정보도 이름과 살고 있는 나라, 도시, 성별, 생일, 모국어, 배우고 싶은 언어, 교환 타입, 자기소개, 이메일 등 으로서 몇가지 정보만 기입하면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18세 미만은 가입을 받지 않고 있는데 사실 따로 확인하는 절차는 없으므로 그 이하가 가입하더라도 막을 방법은 없는 듯 보입니다.

 

 

가입을 마쳤다면 첫화면으로 돌아가 serch를 누르면 펜팔 상대를 검색할 수 있는데 자신의 입장이 아닌 상대방의 입장에서 정보를 기입해야 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Speak은 모국어가 아닌 배우고자하는 외국어를 고르고 Learning에는 나의 모국어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죠. Country는 펜팔 상대가 살고 있는 나라와 도시를 기입하면 됩니다. 교환 타입은 대면, 펜팔, 다른 소프트웨어를 사용(라인, 카카오톡, 스카이프, 바이브 등) 등 3종류가 존재하니 본인이 희망하는 타입에 체크를 합니다.

 

 

한국으로 했더니 검색 결과 16명뿐이 안 나왔는데 일본지역으로 하니 300명 정도의 펜팔 상대가 검색이 되더군요. 쭉 정보를 보니 주로 20~30대 였으며 성별은 여자가 조금 더 많아 보이내요.  아래에 취미 및 관심사도 나오니 참고하면 유용한 정보가 될 듯 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정보를 올렸다고 하더라도 짧은 기간 내에 상대를 찾기란 생각보단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연락이 오기를 기다리는 것 보단 괜찮다 싶은 몇몇 사람에게 메세지를 먼저 보내는 것이 낫습니다.  보통 답신은 바로 오지 않고 대부분 늦게 오고 약 20% 정도만 답변이 온다고 하내요.

 

물론 여기에 올라온 상대 중에는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접근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간혹 언어를 배우기가 아닌 연애 목적이라든지 단지 이성과 즐기기 위한 수단으로 악용하는 이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진정한 펜팔을 만드는데는 여러 장애물을 넘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혹시 상대를 찾아 미팅을 가지기로 했다면 사전에 스카이프나 카카오, 라인 등의 메신저를 통해서 알아보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길 바랍니다. 그럼 좋은 펜팔을 찾기를 바려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일본여자와 사귀기부터 연애, 결혼까지 알아두면 좋은 일본어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