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건강

치아 건강을 위한 내게 맞는 올바른 칫솔 선택법

우리는 어릴적부터 식사 후 3분 이내 3분간 하루 3번 양치질을 하라고 교육을 받고 자랍니다. 물론 이런저런 이유로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지만 그만큼 양치는 치아 건강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심코 사용한 칫솔이 나의 치아 건강을 해치고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자신의 타입에 맞지 않는 칫솔 사용은 치아와 잇몸을 손상시켜 구강 건강을 훼손하게 됩니다. 오늘은 타입별 올바른 칫솔 선택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일반모

 

가정에서 가장 사용하는 일반모는 비교적 내구성이 뛰어나고 치석과 치태제거의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모입니다. 그러나 잇몸이 약한 타입이라면 잇몸이 상하기 쉽고 시린 이에는 치아 마모를 가중시켜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2. 슬림모

 

일반모에 비교하여 치석 제거 능력은 떨어지나 잇몸이 약하여 쉽게 피나 나는 타입이라면 슬림모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초극세사로 만들어진 슬림모는 치아 틈새의 프라그 제거에 유리하며 치주염과 치은염의 원인인 치주 포켓의 음식물찌꺼지 닦아내는데 효과적입니다.

 

 

 

 

 

3. 2중 슬림모

 

일반모와 슬림모가 혼합된 형태인 2중 슬림모는 슬리모의 부드러운과 일반모의 강함을 모두를 가지고 있는 칫솔로 잇몸질환인 풍치, 치주 초기에 사용하면 좋으며 임플란드 수술 후 사용하여도 좋습니다.

 

 

 

4. 돔형

 

돔형은 가운데 부분이 볼락한 것이 특징으로 치석 제거에 가장 좋은 능력을 보여주며 잇몸과 치아 공간을 넓혀 잇몸 하단의 치석까지 깨끗히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PLUS Tip

 

자신의 타입에 알맞은 칫솔을 사용하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플러스 팁으로 칫솔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칫솔은 따로 보관

 

컵 하나에 여러개의 칫솔을 놓는 경우가 보통인데 이런 경우 칫솔이 서로 맞닿아 세균 옮겨 붙게 되므로 반드시 따로 보관합니다.

 

 

 

 

2. 베이킹소다로 세정하기

 

베이킹소다는 탈취와 살균 효과를 가지고 있어 일주일에 한번씩 칫솔에 베이킹소다를 발라 세척하면 세균 번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전자레인지로 살균하기

 

베이킹 소다가 없다면 집에 있는 전자레인지에 칫솔을 넣고 1분간 가열하여 멸균시켜 줍니다. 이것도 1주일에 1번씩 해주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