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구입한지가 오래되서 너무 버벅되더군요. 그래서 이번에 몇가지 부품을 교체해서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었는데요. 우선은 HDD에서 Solid State Drive인 SSD로 교체하기로 마음을 먹고 인터넷 검색에 들어갔습니다. 평소 컴퓨터 조립도 혼자 하던지라 완전 문외한것은 아니라 이리저리 전문적으로 검색을 해보았는데 가장 평이 괜찮은 제품이 삼성 SSD 850 PRO 이었습니다.
그런데 삼성 SSD도 다 같은게 아니더군요. 후보군들 중에 EVO와 PRO가 있었는데 EVO가 같은 용량이면 PRO보다 더 저렴했습니다. 저도 SSD에는 처음 접하는거라 그 이유를 알고 싶어서 검색을 해보니 TLC와 MLC의 차이 였더군요. 이에 대한 설명은 잠시 뒤로 접어두고 개봉기로 들어가겠습니다.
저는 11번가에서 네이버 최저가 검색을 통해서 삼성 SSD 850 Pro를 구입 하였고요. 할인쿠폰을 적용받아서 15만원 후반대에 구입을 하였습니다. 보통 가격대는 17만원 안팎을 보이고 있더군요. 작년에는 이것보다 가격이 더 싼걸로 기억하는데 많이 올랐내요.
뒷면에 커다란 글씨로 10년 제한 보증이라는 문구가 보이내요.
우수한 읽기 쓰기 능력과 향상된 성능, 효율적인 파워관리 등 좋은 말은 다 같다 붙여났네요. 하단에는 모델명가 바코드가 보입니다.
위에는 QR코드가 새겨진 테입이 붙여져 있습니다.
메이딘 차이나이고 시리얼 넘버가 적여져 있내요. 혹시 모르니 SSD에 있는 시리얼넘버와 맞는지 대조를 해봅니다.
밑부분에는 설치가이드와 보증설명서, 매뉴얼과 소프트웨어 CD가 동봉이 되어 있습니다.
깔끔하게 포장이 되어 있내요.
안에도 QR코드와 알수 없는 숫자와 영문이 들어간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아래에는 여러 인증마크가 새겨져 있고요.
이런저런 제품에 대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내요.
삼성SSD850pro는 전원부와 SATA연결부로서 일반 HDD와 동일합니다.
크기는 2.5인치로 HDD의 반만한 크기의 무게는 아주 가볍습니다.
EVO에도 전용 소프트웨어 CD가 포함이 되는건지 모르겠는데 설치 안해도 인식이나 사용에 문제가 없어서 그냥 쓰고 있답니다.
앞서 언급한 바있는 TLC, MLC에 관한 부분인데요. 이 사항은 사실 설명을 들어도 쉽게 이해가 가지 않더군요. 낸드에 셀을 저장하는 방식에 따라 종류가 세가지로 구분되는데 SLC > MLC > TLC 순으로 내구성이 좋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시길 바래요.
그래서 MLC가 TLC보다 가격이 더 비싸며 사용 기간이 길어서 보증기간도 더 길게 해줍니다. 그래서 TLC 제품인 EVO이 PRO보다 같은 용량이면 더 싼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지요. 그 옆에 토글이 뭐냐면 이것도 3가지로 나누는데 토클 > 동기식 > 기타 순으로 좋다고 보면 됩니다.
삼성 SSD 850 PRO 사양
제한적 보증이란 150TBW 내에서 10년간 품질을 보증한다는 것으로 정확히 말하자면 1년간은 품질보증 9년간은 무상수리를 해주는 것입니다. 여기서 150TBW가 어느정도라면 하루 40기가를 매일 10년동안 써야 나오는 수치로서 미친듯이 쓰지 않으면 불가능한 수치입니다. 그러므로 일반분들은 10년동안 그냥 A/S를 받을 수 있구나 생각하면 됩니다. 제품보증에 대한 설명은 하단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그런데 무조건 10년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요. 영업용이나 테스트용으로 사용한 경우 보증기간이 반으로 혹은 6개월로 줄어드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럼 품질보증과 무상수리기간의 차이는 무엇이냐? 위에 표를 보시면 나와 있지만 유사하지만 전액 환급이 가능하다는 점이 다르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사용 후기는 얼마 쓰지 않았지만 지금까지는 만족할만 합니다. 부팅이나 게임 로딩, 인터넷창 뜨는 시간 등 체감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그리고 용량이 256기가여서 추가로 하드디스크를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만 삼성 팔오공 프로 개봉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