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일본어 공부는 잘되가고 있으신가요? 저는 이런저런 핑계로 꾸준히 학습을 하지 못하고 있내요. 이번년도 안에 초급 실력을 벗어나겠다는 결심을 이루기 위해 앞으로 더욱 분발해야 겠습니다. 오늘 준비한 일본어 단어는 위치와 방향과 관련된 표현으로 알아두면 유익하게 쓰일 수 있을 겁니다.
오늘 배울 단어들은 위치명사라고 불리우는데요. 익혀두면 물건이나 건물 등을 찾을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니 일본 여행을 준비 중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차근차근 알아볼까요~!
처음 배울 표현은 상하로서 위 - 우에, 아래 - 시따 라고 발음이 됩니다. 이미지상의 의자를 기준으로 고양이의 위치를 보시면 됩니다.
앞 - 마에, 뒤 - 우시로 라고 읽으면 되며 만약 고양이는 의자 앞에 있습니다라고 말하고 싶다면 '네코와 이스노 우에니 이마스'라고 말하면 됩니다. 편의상 띄어쓰기를 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네코는 '고양이'를 조사 와는 '는' 이스는 '의자' 노는 명사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며 우에는 앞에 니는 조사 '에' 이마스는 '있습니다'를 의미합니다. 사람이나 동물에게는 '이마스', 무생물은 '아리마스'가 되겠습니다.
운전할 때 많이 사용하는 오른쪽 - 미기, 왼쪽 - 히다리 라고 말하며 일본어와 한글 글자를 합쳐 5를 만들어준다는 생각하면 외우는데 도움이 될 것니다.
안 - 나까, 밖 - 소또 라고 말하면 나까는 가운데라는 뜻도 있으므로 알아두도록 합니다.
곁 - 소바, 옆 - 도나리, 곁을 뜻하는 소바는 모밀국수와 발음이 같으며 도나리는 이웃집이라는 2가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도나리는 성질과 크기가 비슷한 것 끼리 사용이 가능한데 예컨데 우리 집 옆이라고 하면 옆집을 말하게 됩니다. 옆집의 강아지를 표현할 수는 없습니다.
근처 - 치까꾸, 사이 - 아이다 길을 물을 때 자주 쓰이는 대표적인 단어입니다. 역 근처, 공항 근처 등 쓰임이 많은 표현입니다.
마지막으로 장소를 나타내는 지시어 인데요. 고소아도 - 이그저어느 라고 외우면 쉽습니다. 이곳은 고꼬, 그곳은 소꼬, 저곳은 아소꼬, 어느곳은 도꼬 라며 하는데 뒤에 '데스'나 '데스까'를 붙여 답하거나 물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