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일본어의 문법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그룹별 동사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스형으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고자 합니다. 영어를 배우 때도 무슨 공식처럼 이러한 표를 봤었는데 일본어에도 이런 것이 있다니 슬퍼지내요. ㅎㅎ 암튼 시험을 보고자 하는게 아니라면 문법은 그냥 대략적으로 알고만 지나가면 되니 일일이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1.그룹 동사는 끝이 'る'로 끝나지 않는 동사와 'る'로 끝나는 동사 중 앞음이 ㅏ,ㅜ,ㅗ인 경우, 예외 3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보시다시피 예외가 있어 일일이 암기를 해서 익힌다는 건 한계가 있습니다. 그럴 필요도 없는 물론 없지만요.
2그룹은 앞에 오는 음이 ㅣ,ㅔ가 오는 경우로 1그룹의 예외 동사와 같은 형태입니다. 그러나 2그룹에는 예외가 없어 앞에 이나 에가 오면 무조건 여기에 속하게 됩니다.
3그룹은 2가지만 있어서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외울 수 있는데요. 오다의 '쿠루', 가다의 '스루' 단 두개입니다.
ます형
ます형이란 위의 표에서와 같이 가다를 갑니다, 기다리다를 기다립니다로 바뀌주는 것으로 일정한 규칙이 존재합니다. 만나다의 '아우'는 ます형으로 되면 '아이마스'가 되는 이 경우 '우'가 '이'로 대체되면서 뒤에 마스가 붙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기에되 예외가 있는데요. ㅜㅜ 들어가다의 '하이루', 돌아가다의 '카에루'는 리마스가 되니 주의하길 바래요.
2그룹은 뒤에 루를 빼고 마스만 부쳐주기만 하면 간단히 마스형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예외도 없고요.
3그룹은 완전히 글자가 바껴 버리는데 '쿠루'가 '키마스', '스루'가 '시마스'로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