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어

일본어 달력 날짜 (년, 월, 일)과 요일 쓰고 읽기

 

오늘은 일본어의 달력의 날짜와 요일 쓰고 읽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기도 하고 알아두면 유용하게 쓰이는 표현이므로 처음에는 외우기 어렵더라도 숙지하고 있으면 일본어 회화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차근차근 하나씩 알아볼까요~!

 

 

 

 

1. 일본어 년, 월, 일

 

▲일본어로 년은 '넹'이라고 읽고 앞에는 숫자를 붙여주면 되는데 4년은 '용'이 아닌 '요'라고 발음해 주어야 합니다. 월은 '가쯔'라고 읽으며 4,7,9월은 '시', '시찌', '쿠'로 읽어주어야 합니다. 일은 '니찌'라고 표현하고 11일은 '쥬우이찌', 12일은 '쥬니니찌' 라고 읽어주면 되나 1~10일까지는 다르게 읽습니다.

 

 

 

2. 1일에서 10일까지 읽고 쓰기

 

우리나라는 1일과 11일 21일이 숫자로 표기가 되어 숫자만 알면 읽고 쓰는데 어려움은 없는데요. 일본어의 경우에는 1~10일까지는 일반적인 숫자 표현이 아닌 독자적인 표현이 있어 따로 외어야 합니다. 위의 보시는 단어는 1일부터 10일까지의 글자를 나타난 표인데요. 1일인 경우 '쯔이따찌', 2일은 '후쯔까', 3일 '믹까', 4일 '욕까', 5일 '이쯔까', 6일 '무이까', 7일 '나노까', 8일 '요우까', 9일 '고꼬노까', 10일 '토우까' 라고 읽게 됩니다. 

 

 

위에서 배운 것을 적용하면 4일은 욕까, 12일은 '쥬우욕까', 24일은 '니쥬우욕까'가 되는데 20일은 20살의 '하따찌'처럼 '하쯔까'라고 읽어줍니다.

 

 

3. 요일

요일은 일요일은 '니찌요우비', 월요일은 '게쯔요우비', 화요일은 '카요우비', 수요일은 '스이요우비', 목요일은 '모쿠요우비', 금요일은 '킹요우비', 토요일은 '도요우비', 물을 때는 '낭요우비'라고 읽습니다. 지금까지 일본어의 날짜와 요일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불규칙 표현이 섞여 있어 헤깔리네요. 그래도 자꾸 반복적으로 사용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니 꾸준히 연습하자고요. 오늘도 화이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