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운 미래에는 필요한 물건을 3D 프린터를 통해서 직접 만들어 사용하게 되지 않을까요? 간단한 소품을 만들던 초기 걸음마 단계의 기술이 발전하여 이제는 의료,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3D프린팅 기술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시판 중이 3D펜을 알아볼까 합니다.
▲Tecboss에서 시판 중인 이 3D펜은 아마존에서 $43에 판매가 되고 있는 상품으로 외형은 드릴 공구와 유사하게 보입니다. 이 펜에는 이용할려면 사진 오른쪽에 있는 실과 같은 필라멘트라는 재료가 필요합니다.
▲이 3D펜은 마치 글루건을 연상하게 만드는데요. 원리는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만 재료와 기능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원리는 필라멘트라는 불리우는 재료를 녹여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펜의 기능을 통하여 여러가지 조형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3D펜에는 재료가 나오는 속도 조절 및 온도조절이 가능하고 USB를 통한 충전 및 파워팩을 통한 장시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3D펜 위쪽에는 필라멘트를 넣을 수 있는 구멍이 있고 펜 중앙에는 온도 조절 버튼, OLED 컨트롤 패널이 있으며 손가락이 닿는 곳에는 스피트 컨트롤과 필라멘트를 조절하는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사용법은 처음 필라멘트 타입을 설정해 줍니다. 필라멘트는 PLA와 ABS 2가지가 있으며 녹는 온도가 상이합니다. 필라멘트를 선택한 다음에는 온도를 높여 일정 온도까지 가열을 해줍니다. 적정 온도에 도달하면 파란색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이 후 속도를 설정해주고 필라멘트를 펜 윗부분 구멍에 삽입시켜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 3D펜은 활용도가 높은데요. 사진이나 물건 등을 활용하여 원하는 형태를 만들어 낼 수 있고 오직 펜만으로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3D펜 구성품은 본체와 펜홀더, 어댑터, USB 케이블, 3미터 필라멘트 2팩, 손가락 보호 실리콘 덮개가 있습니다.
▲가격은 아마존에서 $42.99 (한화로 약5만원)에 판매되고 있으며 필라멘트는 다양한 종류와 가격대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3D펜을 이용해서 에펠탑을 만드는 과정인데요. 조립도를 이용하면 손쉽게 누구나 에펠탑을 만들 수 있답니다.
▲이음새부분도 3D펜을 이용해서 고정을 해줍니다.
▲이렇게 여러 조각을 붙여주니 에펠탑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선인장도 뚜딱 뚜딱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만화 캐릭터인 스폰지밥도 3D펜을 활용하면 만들 수 있습니다.
▲팔과 다리, 눈, 코, 넥타이 등 스폰지밥 머리를 제외하고 모두 3D펜으로 제작하여 완성된 모습입니다.
3D펜을 통해서 다양한 물건을 만들 수 있기에 미국에서는 인기가 높은데요. 3D펜을 이용하여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담은 영상이 유투뷰에 올라 많은 수십만 뷰를 기록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