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

검은베레 특전사 지원자격 알아보자 [체력검정/구비서류/필기시험]

안되면 되게하라는 특전부대 신조어를 가지고 있는 특전사는 하늘과 땅, 바다 가릴 것 없이 모든 지형, 지물에서 작전 임무를 수행하는 특수부대입니다. 오늘은 늦은 감이 있지만 저번 포스팅에 이어 구비해야될 서류와 체력 시험의 종목과 급수, 평가 배점, 필기 등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참고 사항으로 현재 225기를 모집 중에 있으며 접수 마감은 2016년 10월 21일까지인데 한달이 넘게 남았는데 벌써 300여명이 지원을 한 상태이군요. 경쟁률이 이번에도 낮지는 않겠군요.

 

 

예전에는 현역을 따로 티오를 정해서 선발하지는 않았는데 언제부터인가 일정 티오를 정해서 뽑는가 봅니다. 선발인원에 대해서는 민간 000, 현역 00으로만 나와 있어서 정확한 숫자는 알 수는 없으나 아마도 민간은 200여명 안팎이 되지 않을까 예상을 해봅니다. 그럼 구비서류부터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죠.

 

 

준비해야될 서류는 생각보다 많은데요. 서약서, 신원진술서를 비롯하여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자기소개서, 지원자 면담 체크리스트, 사진, 동반지원할 경우 동반지원신청서, 가족관계증명서2부, 기본증명서, 주민등록등본, 개인신용정보서, 고교생활기록부 2부, 대학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검정고시인 경우 합격증명서, 개인진료내역서, 국가공인자격 등 정말 준비해야될 서류가 작은 브로셔정도 되겠내요.

 

 

군대를 한번 갔다왔던거나 복무 중인 현역병은 병적기록표와 병적증명서, 부사관 지원동기서, 중대장 혹은 행정보급관의 의견서, 총장 및 청장 확인서를 추가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정말 깐깐하게 보는군요. 예전에는 현역/예비역에서 따로 뽑진 않았지만 엄청 까다롭다는 ㅎ

 

 

제출된 서류는 돌려주지 않고요. 인터넷을 통해 접수 후 지원서를 출력하여 구비서류들과 함께 해당 지역 접수처로 우편으로 보내야 합니다. 서울과 제주는 서울로 경기, 강원은 경기도 이천, 대구/경북/전북은 익산, 인천/경기는 인천시 남동구, 경남/광주/전남/부산/울산/김해/양산은 전라남도 담양군, 대전/충남/충북은 충청북도 증평군으로 부쳐야 합니다.  

 

 

나이제한도 있는데 이것은 군복무자에게만 해당이 되므로 미필자에게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근무 연수에 따라 1~3년의 추가연령이 주어 집니다.

 

 

신장, 체중에 따른 신체등위 판정기준은 남자 기준이며 여성은 다릅니다. 색맹, 색양이거나 고소, 폐쇄공포증이 있는 자,  시력이 0.6이하자는 불합격이나 라섹이나 라식을 하여 기준 시력을 넘는 다면 괜찮습니다.

그리고 병무청에서 실시하는 징병검사와는 다르게 별도로 국군병원에서 모집부대별로 따로 실시를 하고 전문군의관에 의해 최종 판결이 됩니다.

 

 

배점은 총 100점으로 체력이 40으로 제일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그 다음으로 면접 30, 필기 20, 무도단증 5, 질적평가가 5 입니다. 한가지 눈여겨 볼 부분은 예전에는 면접요소가 5~10이었는데 비중이 30으로 많이 높아졌군요. 현역이라고 크게 다르지는 않는데 부사관은 필기평가를 보지 않습니다.

 

 

체력 종목은 1.5km,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턱걸이(남), 20kg 사낭나르기(남), 오래 매달리기(여)으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1급부터 10급까지 있습니다.  여기서 만약 한 종목이 10급에도 못 미치면 불합격이냐라는 질문을 종종하던데 탈락은 아니며 해당 종목에서만 점수를 적게 받거나 못 받게 됩니다.

 

 

필기는 1교시는 언어논리력, 자료해석력, 공간능력, 지각속도, 국사, 2교시는 설문조사 성격의 직무성격, 상황판단, 인성검사를 보는데 그리 어렵지는 않으니 평소 중간정도의 공부만 꾸준히 했다면 충분히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필기에서 못 봤다고 생각되면 다른 것에서 만회를 해야겠죠.

 

혹시라도 준비하면서 질문사항이 있거나 그 외 군생활에 관한 자잘한 궁금증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면 아는데까지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럼 건승을 기원하며 합격하길 바랍니다. ^^

 

특전사 지원자격은 어떻게 될까?

군대의 경찰인 육군 헌병부사관 지원자격/시험과목/필기/체력/면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