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

군대의 경찰인 육군 헌병부사관 지원자격/시험과목/필기/체력/면접

민간에서는 경찰이 있다면 군대에서는 경찰의 역할을 헌병이 하고 있는데요. 특별히 잘못하는 경우가 없다면 군생활하면서도 대면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데요. 가끔씩 가다가 역이나 버스터미널에서 군인들의 복장 단속을 하곤 하는데 크게 눈에 띄지는 않습니다. 오늘은 민중이아닌 군인의 스틱인 육군 헌병부사관의 지원자격을 비롯하여 평가/면접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요즘에 하도 취업이 어려워서 그런지 월급받고 생활하는 부사관도 경쟁률이 만만치 않내요.

 

 

가장 기본인 지원자격은 일반 부사관 채용과 크게 다르지 않는데요. 학력은 고졸 이상의 학력자이거나 동등한 학력인자이며 나이제한은 만18~27세입니다. 만약 현역으로 전역을 하였다면 기한에 따라서 28~30세까지 늘어 나며 입대일이 아닌 임관일을 기준으로 계산이 되니 주의하세요. 다만 군 복무기간 중 중징계 처분을 받았거나 탈영, 양성교육에서 퇴교한 자는 지원할 수 없습니다.  

 

 

공통으로 구비해야할 서류는 최근 3개월 이내 발행한 것만 인정이 되고 자격증과 면허증, 잠재역량 관련 서류가 있다면 추후 선발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지참을 하시길 바래요. 그런데 토익은 250점 이상인데 990점 만점에 어설픈 점수라면 차라리 안 가져 가는게 낫겠내요.ㅎㅎ 적어도 700점 이상아니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은데 그건 각자 알아서 판단하시길.

 

 

서류심사에서 통과가 되어 1차로 합격이 되었다면 신원 조회용관련 서류를 내야 하며 미 지참시 2차 평가 참석이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제출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안되겠지만 위조, 변조한 사실이 들통이 나면 합격 취소와 더불어 형사 고발까지 당하니 삼가해야 겠죠.

 

 

현병의 임무와 기능인데 원론적인 내용이라서 참고사항으로 보시길 바래요. 대략적으로 민간에서 경찰이 하는 그것과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될 듯 하내요. 물론 군특성상 완전 똑같을 수는 없겠지만.

 

 

필기평가의 과목은 1교시 공간/언어/자료/국사/지각속도 2차는 직무성격/상황판단검사 3차는 MMPI-II검사가 있는데 인성검사라고 보면 됩니다.  국사만 어느정도 공부를 하고 나머지는 그냥 평소 있는 그래도 보면 될 것 같은데 자세한 것은 관련 참고 서적이 있다면 보는게 좋겠내요.

 

 

장소는 지역별 12개 고사장에서 치루어 지는데 모집시기마다 달라질 수 있으므로 그때 그때 확인을 하는게 좋습니다.

 

 

1차는 200~500% 범위에서 선발이 되며 필기평가에서 40% 미만자는 자동 불합격이 됩니다. 자! 무사히 1차를 통과하였다면 2차가 기다리고 있는데 바로 체력 평가 입니다. 배점은 총 10으로 1.5km, 윗몸일으키기, 팔굽혀 펴기로 구성되어져 있는데 구체적인 사항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남자기준)

 

 

1개 종목이라도 불합격이면 탈락이니 적어도 10등급 이상의 점수를 얻어야 겠지만 합격을 위해서는 1~2등급을 맞아야 겠죠.

 

 

면접은 기본자세/품성/국가관/안보관/리더십/상황판단/인성/고등학교 출결사항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인성검사는 전문면접관이 따로 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최종 합격자가 가려지게 되는데 만약 동점자가 발생이 되면 위와 같은 순서로 뽑는다고 하내요. 생각보다 길고 긴 여정이내요 ㅎ

 

다만 부사관이면 임관후 기본 4년을 근복무하는 만큼 섣불리 지원했다간 후회할 수도 있으므로 신중히 결정을 해야 합니다. 쉽지 않은 만큼 철저한 준비를 해야 겠내요.  참고로 특전 부사관의 지원자격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타고 포스팅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