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

특전사 지원자격은 어떻게 될까?

얼마전 송중기, 송혜고 주연의 드라마로 화재가 되었던 특수부대가 있다 바로 극중 유시진 대위가 복무를 했던 특전사이다. 드라마에서는 다소 현실과는 동떨어진 임무를 맡거나 과장된 면이 없지 않으나 요인 암살 및 납치, 적진 침투 등의 일반 부대에서는 하지 않는 특수 임무를 행하는 것만은 맞다. 그렇다면 특전사에 입대하기 위한 기본 자격요건은 어떻게 될까?

 

<출처 : KBS>

 

지원자격은 고교학교 이상의 학교를 졸업한 자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소지한 자로 검정고시 합격자도 포함이 된다. 나이 제한이 있는데 만 18에서 27세 이하자이며 군 복무한 경우 1~3세 정도 추가가 된다. 실제로 군복무 후 특전사로 재입대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요즘 하도 취업하는 것이 어렵다보니 공무원인 직업 군인을 선택하는 경우가 예전보다 부쩍 많아 졌다.

 

 

키는 남자는 164 여자는 159 이상이며 체중은 46, 50 이상인데 여자 기준이 높은게 특징이다.

 

시력은 수술한 자도 지원이 가능하며 0.6 이상이여야 한다. 단 문신이 있거나 색맹, 색양인 경우 임무 수행에 제한이 있어 지원이 불가능하다.

 

특전 부사관도 엄면히 군간부로 공적인 신분이므로 군인사법 제 10조 결격사유에 해당되는 경우 임용될 수가 없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법조항을 참고하자.

 

 

특전 부사관 신체검사는 병무청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성남 군국병원 등에서 개별적으로 시행이 된다. 다음 편에는 전형절차와 선발평가 요소 등에 대해서 알아볼꺼지 말입니다. ㅋ

 

이외에 헌병부사관에 관한 사항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타고 관련 포스팅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