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상 고니찌와! 몇 개월 전부터 열심히 일본어 공부를 해야 겠다 마음을 먹었는데 일 핑계, 피곤하다는 이유로 게을리하다 보니 기초인 히라카나와 가타카나도 재대로 못 외고 있내요. 어제부터 다시 화이팅을 해서 하루에 몇십분 씩이라도 투자를 해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 무한한 부족함을 느낍니다. 아무튼 오늘은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알아 보고 아행과 카행으로 이루어진 단어 몇가지를 살펴보고자 하는데요. 저처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유효한 표이니 참고하여 일본어 공부하실 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전에도 같은 표를 올렸었는데 둘 중 편한 것으로 선택해서 다운받으면 될 것 같내요.
<히라가나 표>
<가타카나 표>
언뜻 보기에는 가타카나가 외우기 쉬울 것 같은데 의외로 히라가나보다 외우기가 어렵내요. 왜 선생님이 가타카나가 외우기 어렵다고 말하는지 공부를 직접하니 이해가 가내요. 아무래도 비슷한 유형의 글씨가 많다보니 헤깔리기도 하고 너무 단순해서 그런 듯 하내요.
급할 건 없으니 우선 히라가나부터 완전히 마스터 한 다음에 자연스럽게 가타카나를 암기할려고 합니다.
오늘은 첫행과 둘째행의 단어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단어 몇가지를 배울껍니다. 왼쪽 상단부터 발음을 적을테니 참고하세요. 발음을 적으면서 공부해야 머리속에 잘 들어오더라고요. 아이- 사랑 / 이에- 집 / 우에-위 / 가(카)오- 얼굴 / 키끄 - 국화 / 이께 - 연못 / 코이 - 잉어 / 카끼 - 감
아이스 / 우이스끼 / 에아코응 / 오아시스 / 카~ / 케이끼 / 쿠이즈 / 코~히~ 여기 ㅡ 이거는 길게 읽으라는 뜻의 글자이며 ㅈ 은 스라고 읽으면 됩니다. 그런데 퀴즈처럼 ㅈ 죄측위에 점 두개가 있으면 즈와 쯔의 중간 발음으로 읽어야 합니다. 참고로 가타카나는 외래어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것이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