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어

일본어 이형용사 과거·과거부정형 동사 만들기 (였습니다. / ~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기초 중에 기초인 과거 동사, 과거 부정형 동사 만들기에 도전을 해보겠습니다. 영어로는 do -> did / didn't 정도가 될텐데요. い 동사형을 활용하여 간단한 문장을 통해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뭐뭐 ~~ 였습니다. 라는 표현을 먼저 배울까 하는데요. 어간에다가 '캇따데스'를 붙어 주면됩니다. 간단하죠. 여기서 어간이란 동사의 마지막 를 빼주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예를 들어 볼까요.

 

 

 

오이시이(맛있다) -> 오이시갓타데스 / 아쯔이(덥다) - 아쯔갓타데스 이런식으로 마지막 い를 지우고 캇따데스를 붙여주면 됩니다. 나머지 타노시이(즐겁다), 야스이((값이)싸다), 이이(좋다), 마지막 '이이'는 '요'로 바뀌니 주의하세요.

 

 

질문 : 키노와 도우데시타카? (어제 어땠습니까?)  답변 :  아쯔갓타데스 (더웠어요./ 요쿠갓타데스 (좋았습니다.) 이런식으로 묻고 답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과거부정형을 배울껀데요. 어간에다가 '쿠아리마셍데시따'를 붙여주면 됩니다. '아리마셍' 현재부정형에서 데시타가 추가가 된 형태내요.

 

 

 

이거도 마지막 い를 빼주고 붙여주면 간단하게 과거부정형 동사를 만들 수 있답니다. 참 쉽죠잉~

 

 

질문: 료꼬와 도우데시타까? (여행은 어땠습니까?답변: 타노시쿠아리마셍데시따(즐겁지 않았습니다.) / 요쿠아리마셍데시따 (좋지 않았습니다.)  라고 묻고 답할 수 있겠습니다.

 

 

최종 정리하자면 과거긍정은 '갓타데스' / 과거부정은 '쿠아리마셍데시따'를 뒤에 붙여 주면 됩니다. 부정의 경우 발음하기가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으니 반복해서 숙지를 해는게 좋습니다.

 

 

A: 로꼬와타노시캇따데스까? (여행은 즐거웠습니까?) / B: 하이, 타노시갓따데스 (네, 즐거웠어요) B: 이이에 타노시쿠아리마셍데시따 (아니요, 즐겁지 않았습니다.)  자! 오늘 배운 표현 반복해서 연습하는 것 잊지말자고요. 오늘도 화이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