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SC제일은행 인터넷뱅킹 비밀번호 오류와 해결책

평소 은행의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면서 로그인을 할 때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게 일반적인데요. 하지만 가끔 공인인증서가 없을 때 아이디로 들어가 간단한 조회를 해야 할 경우가 간혹 발생되고 합니다. 저 또한 외장하드를 다른 곳에 놓고 다녀서 급하게 조회를 해야 하는데 다른 방법이 없어 아이디로 로그인을 시도할려고 했으나 해본 적이 없어 전혀 기억이 나지 않아 오류 입력 초과로 때아닌 고생길로 접어들게 되었습니다. 그 험난한 여정을 공유하여 혹시라도 저와 유사한 경험을 하게 될 분들에게 불필요한 수고를 덜어드리고자 블로깅을 하게 되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면 2가지의 로그인 방법이 나타납니다. 주로 자동으로 공인인증 팝업창이 뜨니다만 저와 같이 이용자번호와 비번으로 로그인을 하여 간단한 조회 등을 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5번의 기회를 날려버러서 위와 같이 오류내용과 오류코드를 알리는 안내문이 뜨기 시작했습니다. ㅜㅜ 물론 전화나 이메일로 문의가 가능하나 통화하면 ARS랑 씨름을 해야 하고 이메일은 몇시간 기다려야 하므로 바로 해결책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빨간색 네모칸에 표시된 것과 같이 비밀번호 관리로 들어가 설명되로 초기화를 시키기로 했습니다.

 

 

고객명과 이용자번호, 주민번호를 기재하면 되나 저는 이용자번호 조차 모르므로 이 넘버부터 알아 내야 했습니다. 그럼 찾기 버튼을 클릭하여 조회를 해보도록 합니다.

 

 

계좌번호와 지점에서 인터넷 뱅킹 가입시 등록한 전화번호를 기입합니다. 그럼 승인번호 2자리가 생성이 되고 해당 번호로 전화가 오면 2자리 승인번호를 누르면 자동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아래 이용안내와 조회 서비스는 보안카드 혹은 OPT가 있어야 가능하므로 이마저도 없다면 통장,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영업점에 가야 합니다. 이러면 골치아파지는 거죠. 허나 조회회원의 경우에는 가입시등록한 계좌번호 등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안카드 or OPT가 있다면 해당 번호를 입력하고 연락 받을 번호를 적으면 마무리가 되는 듯 했으나

 

 

다시 제자리로 돌아와 버렸내요. 예초에 로그인시 사용자번호(ID)를 모르면 온라인으로 해결책이 없었던 겁니다. 이렇게 되버리면 직접 은행에 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저런 정보를 기입한다고 수분을 고생했는데 너무 허무하내요. 하지만 비번만 잃어 버린거라면 ID만 알면 온라인으로 해결이 가능하니 위의 절차를 참고하여 해결하시길 바랍니다.